메뉴 건너뛰기

UJAE

2012-2013

  전시명 : 2012 의재미술관 특별기획전 1: 변화란?/ 2: 감성마을

전시기간 : 2012.9.5 ~ 2012.11.11

 

1부 참여작가 : 배병우, 전수천, 허달재

의재미술관 내부에서 진행되는 변화란?은 국내외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작가 3인을 통해 변화의 진정성을 자문해 보는 전시이다.

 

2부 참여작가 : 김경란, 김경아, 김선명, 백종휘, 윤준영, 이건우, 이선희, 이재호, 위재환, Haru.k

감성마을은 지역에서 활동하는 젊은 작가들을 통해 다이나믹한 작품세계를 느낄 수 있는 전시이다.

 
 
 
 
 

 

전시명 : 2013 디자인 비엔날레 장외특별전-공예와 디자인 : 9월의 매화

전시기간 : 2013.9.6 ~ 2013.11.3

 

* 전시 장소 : 의재미술관 1/2 기획실 및 지하 워크숍 홀

* 전시 내용 : 매화를 테마로 한 공예작가 26명의 공예디자인 작품전시

* 참여 작가 : 강은영, 김도희, 손현아, 구민영, 김도연, 김명균, 김정옥, 김숙희, 김종만, 민대식, 신경식, 유영선, 이희정, 최석현, 최신의, 최희영, 우영희, 채옥희, 장경춘, 김상수, 오왕택, 김영진, 이양숙, 박영란, 오석심, 박선후

 

 

 

 

 

전시명 10회 한·중수묵교류전 : 수묵의 원류를 찾아서

전시기간 : 2013.11.21 ~ 2013.12.31

 

 

 

 

 

 

전시명 : 2013 의재미술관 소장품기획전 : 춘설헌아집도(春雪軒 雅集圖)

전시기간 : 2013.2.19 ~ 2013.6.23

 

의재미술관에서는 계사년을 맞이하여, 소장작품 가운데 우리나라 남종화(수묵화) 전 통의 맥을 형성한 의재 허백련 선생의 작품과 그 화업의 정신을 이어온 제자들의 화 조도와 사군자를 중심으로 한 <춘설헌 아집도 春雪軒 雅集圖>을 준비하였다.

 

아집도란 원래 중국 북송北宋시대 고사인물화의 화제(畵題)에서 비롯된 어원으로, 당시 명성높은 문인묵객들이 서원 한자리에 모여 잔치를 벌이고 풍류를 즐기며 이를 그림으로 남겼던 고사에서 비롯된 것이다. 이러한 형식이 우리나라에도 전해져 조선시대(18세기 무렵)에 성행했는데, 문인들의 우아하고 아취있는 풍류와 동경을 그림으로 표현하였다고 한다.

 

<춘설헌아집도>는 이처럼 연진회 제자들이 계해년 봄, 의재 선생이 기거했던 춘설 헌에 모여 각각의 풍취를 화조도로 남기고 낙관한 것으로, 근원 구철우 선생이 화제 (畵題)를 쓴 길이 444cm에 달하는 두루마리 형식의 합동 제작된 그림이다.

 

선경을 드나드는 학의 의연함으로 살아 숨쉬며 화업에 전념했던 의재 선생의 춘설헌과 이 곳을 찾아 예술의 혼을 간직하고 시대와 정신과 풍류가 깃든 화업을 익히고 나누었으며, 한 시대의 척박함을 문인정신으로 꽃피운 의재와 그 제자들의 궤적이 더해져 앞으로도 더욱 꽃피워지길 바라는 의미에서 이 전시의 주제를 <춘설헌아집도> 로 정했다.

1전시실에는, 의재 선생이 삶과 예술을 전통 서화계승과 민족정신에 기반을 두고, 후학양성 목적으로 창립(1938)하여 배출한 연진회 출신 제자들의 작품이 선보여지 고 있다. 목재 허행면, 구당 이범재, 근원 구철우, 희재 문장호, 우계 오우선, 치암 남경희, 인재 박소영, 오산 허정두, 직헌 허달재 9명의 수묵과 담채의 그윽한 향과 의연한 멋이 느껴 지는 작품들이 포함되어 있다. <춘설헌 아집도(春雪軒 雅集圖)>에는 전시작가를 포함하여 옥산 김옥진,녹설 이상재, 매정 이창주, 박행보,계산 장찬홍, 동작 김춘, 16인의 낙관이 들어있어 화조 괴석의 운치와 정감어린 풍모가 깃들어 있음을 알 수 있을 것이다.

 

2전시실에는, 의재 허백련의 수묵 화조화의 대담한 필치와 기개가 담긴 면모와 수묵담채의 서정성 풍부함이 함께담긴 20여점의 작품이 전시되어 있다. 더불어, 상설전시실에는 최흥종(1880~1966)목사의 회갑을 기념해 그린 작품<천보구 여도(天寶九如圖)>가 전시되어 있다. 이는 지난 20121222, 선교사의 헌 신적 봉사활동에 감화되어 걸인의 구제에 나서며 기독교인이 되고 광주 최초의 목사였 던 오방의 손자(최협-전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위원장/전남대 명예교수)가 소장한 후 의재미술관에 기증한 작품이다.  

 

위로